2010. 9. 19.

XP의 페이지 파일의 이동에 관하여

페이지 파일의 이동에 관하여 엇갈리는  포스팅을 본적이 있어서 직접 확인해 보았다.
필자는 페이지 파일을 하나의 물리적 하드 디스크의 다른 파티션에 옮겨 놓고 사용하는데
언젠가 페이지 파일을 다른 물리적 디스크가 아닌 기존의 디스크의 다른 파티션에서 사용할 경우 무리가 올수 있다는 포스팅을 보고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직접 확인해 보았다.

http://support.microsoft.com/kb/307886/ko

이 문서에서는 Windows XP에서 페이징 파일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페이징 파일은 Windows에서 RAM처럼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의 영역을 말합니다. 이것을 "가상 메모리"라고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는 이 파일을 Windows 시스템 파일과 같은 파티션에 저장합니다. 이 폴더를 다른 파티션으로 옮기면 Windows 성능을 향상시키고 부팅 파티션에 여유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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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징 파일을 옮기는 방법
컴퓨터에 Administrator로 로그온합니다.
시작을 누른 다음 제어판을 누릅니다.
성능 및 유지 관리를 누른 다음 시스템을 누릅니다.
고급 탭을 선택한 다음 성능에서 설정을 누릅니다.
고급 탭을 선택한 다음 가상 메모리에서 변경을 누릅니다.
드라이브[볼륨 레이블] 목록에서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Windows는 보통 드라이브 C에 설치됨) 이외의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모든 드라이브의 총 페이징 파일 크기에서 권장 옆에 표시되어 있는 값을 기록해 둡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를 누른 다음 처음 크기(MB) 상자에 기록해 둔 권장 값을 입력합니다.
최대 크기(MB) 상자에 페이징 파일에 허용할 최대 크기를 입력한 다음 설정을 누릅니다.
드라이브[볼륨 레이블] 상자에서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보통 드라이브 C)를 선택한 다음 아래 단계 중 하나를 수행하십시오.
해당 드라이브에 페이징 파일을 설정하지 않으려면 페이징 파일 없음을 누른 다음 설정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C: 볼륨의 처음 페이지 파일 크기가 126MB보다 작으면 STOP 오류가 발생했을 때 디버그 정보 파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예를 누릅니다.
를 누릅니다. 해당 드라이브에서 최소 크기의 페이징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려면 사용자 지정 크기를 누른 다음 처음 크기(MB) 상자에 해당 컴퓨터의 RAM 크기보다 크거나 같은 값을 입력합니다. 최대 크기(MB) 상자에도 값은 값을 입력한 다음 설정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변경한 내용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확인을 차례로 세 번 누른 다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예를 누릅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314482/ko

페이징 파일(Pagefile.sys)은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있는 숨겨져 있으며 Windows XP가 RAM처럼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페이징 파일과 실제 메모리는 가상 메모리를 구성합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는 부팅 파티션(운영 체제 및 지원 파일이 들어 있는 파티션)에 페이징 파일을 저장합니다. 페이징 파일의 기본 크기 또는 권장 크기는 전체 RAM의 1.5배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시스템 최적화 및 복구를 위해 페이징 파일을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성능을 향상시키려면 페이징 파일을 다른 파티션 및 다른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로 이동하십시오. 그러면 Windows에서 여러 I/O 요청을 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페이징 파일이 부팅 파티션에 있으면 Windows는 시스템 폴더와 페이징 파일 둘 모두에서 디스크 읽기와 쓰기 요청을 수행해야 합니다. 페이징 파일을 다른 위치로 이동하면 읽기와 쓰기 요청 간의 경쟁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부팅 파티션에서 페이징 파일을 제거하면 Windows에서는 커널 모드 중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 디버깅 정보를 기록하기 위한 덤프 파일(Memory.dmp)을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지 오류 메시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디버그 절차가 필요할 경우 다운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최적의 솔루션은 부팅 파티션에 저장되는 페이징 파일을 하나 만든 다음, 다른 실제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자주 액세스하지 않는 다른 파티션에 페이징 파일을 하나 더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나 운영 체제 파일이 없는 페이지 파일만의 고유한 파티션에 두 번째 페이지 파일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는 자주 액세스하는 부팅 파티션의 페이징 파일보다는 자주 액세스하지 않는 파티션의 페이징 파일을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상 메모리 관리에 어떤 페이징 파일을 사용할지 결정하기 위해 내부 알고리즘이 사용됩니다.
페이징 파일을 전용 파티션에 저장하면 페이징 파일이 조각화되지 않으므로 또 다른 확실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페이징 파일이 다른 데이터가 들어 있는 파티션에 있을 경우에는 요구되는 추가 가상 메모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확장되기 때문에 조각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징 파일이 조각화되지 않으면 가상 메모리 액세스가 빨라지고 큰 오류 없이 덤프 파일을 캡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을 준수하면 최적화 및 복구를 위한 다음과 같은 페이징 파일 구성 목표를 충족하게 됩니다.
컴퓨터에서 커널 모드 중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Memory.dmp 파일을 캡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올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주 액세스하지 않는 파티션의 페이징 파일이 가장 사용되지 않는 파티션에 있기 때문에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한줄 정리를 하자면 ...

1. 시스템 파티션에 126MB의 페이지 파일만 만들어 준다
2. 물리적 메모리의 크기가 2GB 이상인 경우 1배 또는 1.5배의 페이지 파일을
    다른 물리적 디스크에 잡아 주거나 기존 디시크의 다른 파티션에 잡아준다
3.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를 동일 하게 잡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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